우리에게 잘 알려진 무학 대사와 태조 이성계에 관한 일화입니다.

어느 날 둘이 만나 대화가 무르익어 갈 무렵 태조가 입을 열었습니다.

 “오늘은 군신(君臣)의 예를 떠나서 모처럼 농담이나 합시다.”

“좋습니다, 전하!” “그럼 내가 먼저 하겠소.

대사께서는 그간 산중에서만 지낸 탓인지 얼굴이 흡사 산돼지 같구려.” 그러자 무학 대사가 말을 받았습니다.

 “하하하, 전하의 얼굴은 흡사 자비하신 부처님을 꼭 닮았습니다.” “내가 농담을 청했는데 농담이 아닌 아첨을 하다니요?”

 “전하, 부처님의 눈에는 부처님만 보이고, 돼지의 눈에는 돼지만 보이는 법이지요.”
예수님께서 벙어리 마귀를 쫓아내시자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을 비난합니다.

마귀 우두머리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는 것이지요.

그들은 자신들의 마음속에 담겨진 대로 보며 사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병든 사람을 고쳐 주시는 예수님의 거룩한 사랑을 알아볼 눈이 멀었던 것입니다.
장자(莊子)의 예리한 통찰 중의 하나는 “참사람〔眞人〕만이 참지식〔眞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순수한 사람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하게 보입니다.

그러나 순수하지 못한 사람에게는 가장 깨끗한 것까지도 더럽게 보입니다.
우리 눈에 다른 사람의 단점이 자꾸 보이는 것은 내 안에 사랑이 없고 마음이 메말랐다는 증거입니다.

그리고 남을 무시하는 마음이 든다는 것은 내 마음속에 그만큼 교만이 가득하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다른 사람들이 사랑스럽게 보인다는 것은 내 안에도 사랑이 가득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존경스럽고 귀하게 보인다는 것은 내가 그러한 존재라는 것입니다.

이처럼 내 마음에 비추어진 상대방의 모습이 바로 내 모습입니다.

상대방은 나를 비추어 주는 거울입니다.

지금 우리 눈에는 무엇이 보입니까?

(2012.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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